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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또는 네이버 등의 검색사이트에서 검색 유입량을 높이기 위해 큰 역할을 하는 것은 포스팅의 제목 인데요. 사람들의 관심도가 무엇이고, 키워드는 어떤것을 사용하는지 알기 위해 사용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네이버 데이터랩입니다.

국내 검색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네이버 검색 키워드를 기준으로 하는 네이버 데이터 랩을 통해 최근 트렌드와 검색유입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이란?

데이터랩은 2016년 1월 14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창업을 계획하거나, 이미 창업한 소상공인을 위해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검색 및 검색과 관련된 데이터를 개방하고, 이를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입장하기

먼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네이버 데이터랩을 검색하시거나 아래의 경로로 데이터랩으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전체 메뉴 알아보기

급상승검색어 - 검색 횟수가 급상승한 검색어의 순위와 추이를 알아보는 메뉴
검색어트렌드 - 일간/주간/월간 단위 트렌드 그래프 차트로 알아보는 메뉴
쇼핑인사이트 - 쇼핑인사이트는 온라인 판매를 하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지역통계 - 지도 영역 정보를 클릭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급상승 검색어 알아보기

급상승 검색어는 검색 횟수가 급상승한 검색어의 순위와 추이를 연령별, 시간대별로 특정 검색어가 최근 30분에서 24시간까지 순위 이력을 찾아볼 수 있는 정보를 자세히 제공합니다. 동시에 특정 검색어의 과거 급상승 이력 정보도 같이 제공되고 있으며, 이력정보 클릭시, 해당 시점의 검색어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네이버 제공)

왼쪽에 있는 상세 옵션은 검색어가 해당 주제에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 지를 분석, 측정한 뒤 이용자가 선택, 조정하는 검색어 설정 수준에 따라 가중치를 가감하여 급상승 검색어를 재정렬하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제공)

• [이슈별 묶어보기] 기능은 급상승검색어 차트의 노출 대상인 검색어들에 대해서 로직을 통해 각 검색어 사이의 유사성을 분석, 측정하여 유사하게 상승한 것으로 예측되는 다수의 검색어(예시: 축구, 한국 축구, 대한민국 축구)를 묶어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설정바를 좌측으로 조정할수록 묶는 정도가 약해지고 반대로 우측으로 조정할수록 묶는 정도가 세집니다.
• [이벤트•할인] 기능은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 등의 이벤트나 할인 관련 검색어를 조절하는 것으로 설정바를 좌측으로 조정할수록 이벤트•할인과 관련된 검색어의 노출 정도가 약해지고 반대로 우측으로 조정할수록 노출 정도가 세집니다.
• [시사] [엔터] [스포츠] 기능은 [이벤트•할인] 기능처럼 각 주제에 따라 설정바를 좌측으로 조정할수록 관련 검색어의 노출 정도가 약해지고 반대로 우측으로 조정할수록 노출 정도가 세집니다.

네이버 데이터랩-검색어 트렌드 알아보기

네이버 모바일 검색 및 PC 검색을 통해 검색된 검색어와 검색횟수를 활용하여 이를 일간/주간/월간 단위 트렌드 그래프 차트로 나타낸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네이버 제공)

1. 분석하고 싶은 주제군을 정합니다.
2. 분석하고 싶은 주제군을 설명할 수 있는 '주제어'를 정하고 입력합니다.
  - 최대 5가지의 주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주제군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 검색어들 사이에 ",(콤마)"단위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띄어쓰기는 무시하고 입력)
- 검색어는 주제어별 최대 20개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4. 연령별/성별로 세분화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5. 네이버통합검색과 쇼핑에서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6. '네이버 검색 데이터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쇼핑인사이트 알아보기

쇼핑인사이트는 온라인 판매를 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1. 분야 통계(네이버제공)

네이버쇼핑서비스에는 1depth>2depth>3depth>4depth 분야가 존재합니다. 

- 사업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추이 파악이 가능하고 쇼핑 분야를 지정하면, 지정한 분야별 상품들이 얼마나 많이 클릭되었는지 그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업하고 있는 분야의 주요 구매층은 누구인지 파악이 가능하고, 집중하는 분야의 연령별/성별/기기별 클릭비중을 알 수 있습니다. ​

​2. 검색어 통계(네이버제공)

내가 사업하고 있는 주력 상품들과 관련된 검색어들 추이와 검색어별 통계를 통해 마케팅 타겟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쇼핑 특정분야에서 클릭이 발생한 검색어의  연령별/성별/기기별 세부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지역통계 알아보기

1. 지역별 관심도(네이버제공)

네이버통합검색에서 검색어를 입력한 후 노출되는 검색결과 중 지도 영역 정보를 클릭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특정 지역 및 업종별로 클릭량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검색데이터는 검색어와 검색이후 클릭한 데이터로 이루어집니다. 검색 후 클릭한 정보는 사용자 의도가 강하다고 보기 때문에 정리된 정보를 지역별 관심도라고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2. 카드사용 통계(네이버제공)

검색에서 클릭을 통해서 발생한 데이터는 일종의 "선행지표"입니다.
사용자가 클릭으로 특정 지역의 관심을 가지면, 그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 지역으로 이동했다면 소비가 일어날테고, 그런 행태들이 카드사용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해서
외부 데이터와 융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댓글통계 알아보기

댓글 통계는 뉴스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댓글 작성과 삭제 활동을 일간 단위로, 다양한 기준에 의해 제공합니다. 댓글 통계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댓글삭제수'는 선택한 날짜에 작성된 댓글을 기준으로 합니다. (네이버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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