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가 목이 아프거나 기침을 자주하면 꼭 언급되는 도라지. 도라지에 대해 제대로 알고 먹어보자.

도라지란?

도라지는 초롱꽃과 식물로 7~8월이 제철이다. 보통 무쳐서 먹거나 데쳐서 먹는 형태를 가지며, 도라지청으로도 먹기도 한다. 감기가 걸렸을때 양방에서도 차로 끓여먹는걸 권장하기도 한다. 뿌리의 껍질을 벗기거나 그대로 말려서 사용하며, 한방에서는 편도염 · 설사에 사용한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차는 보통 생도라지를 말려서 사용하는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기관지나 폐 등에 좋다. 겨울철에 기관지나 폐를 데워주는 역할을 한다. 도라지 본연의 성질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해열작용과 소염작용이 있어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특히 사포닌이라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가래를 통반한 기침과 신장을 보호해준다. 환절기 몸속에 노폐물을 조금씩 제거함으로써 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라지는 가래를 없애는 효과가 강해서 감기에 의한 기침,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가래가 많고 호흡이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도라지 차(茶)로 즐기기

도라지는 껍질을 깍지 말고 흙이 묻은 상태로 잘러서 건조 시킵니다. 보통 물 1리터 기준으로 도라지 30그램을 넣고 2-30분정도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색이 우러나오면 불을 끄고, 불순물을 걸러낸뒤 꿀등을 추가해서 즐깁니다. 생강과 함께 해서 즐기시면 더욱 좋습니다.

 

샘표 순작 목건강을 위한 도라지 생강차

COUPANG

www.coupang.com

도라지 부작용

뭐든지 적당히 섭취해야

마른기침이 심하거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조심 또 조심. 급성염증이 있거나 할 경우는 도움 되나, 모든 것들이 그렇 듯 너무 많이 먹을 경우, 부작용이 따른다.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 폐와 기관지에 계속 지속되면, 기관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마른기침이 심하거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GNM자연의품격 순수한 도라지청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320x100
반응형
댓글
반응형